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부산 산책하기 좋은곳 초읍 어린이대공원

by 로이찡 2023. 9. 25.

부산어린이대공원은 백양산과 금정산의 산곡과 산복 경사지에 걸쳐 있는 공원으로 명칭은 수원지의 이름을 따 성지곡수원지라 부르던 것을 1978년 세계 아사동의 해를 맞이하여 바꿔 부른 데에서 유래하였습니다. 부산의 대표적인 자연공원으로 아이들과 가족들이 방문하기 좋으며 여름에는 물놀이장도 운영됩니다. 등산로도 잘되어 있어 등산하기도 좋습니다. 제가 어릴 때는 놀이동산과 동물원도 같이 있었지만 지금은 없어지고 공원으로만 운영되고 있습니다.

 

 

초읍어린이대공원

 

부산어린이 대공원 상세

서울어린이 대공원 보다 2년 먼저 개장하였으며, 부산광역시 교육청어린이창의교육관,부산학생문화회관을 부속시설로 두고 있습니다. 성지곡수원지라는 이름으로도 알려져있는데 이는 신라시대 성지라는 지관이 팔도의 명산을 찾아다니다가 이곳을 명산으로 보고 철장을 꽂았다는 데서 성지곡이라는 이름이 생겨났습니다. 과거엔 유료입장이었지만 2005년부터 부산시설공단으로 관리주체가 바뀌며 무료개방되어 많은 사람들이 찾게 되었습니다. 한때는 놀이기구가 많이 있었지만 노후화로 인해 전부 철거되어 자연공원이나 만남의 광장으로 바뀌었습니다.

백양산 자락을 중심으로 등산코스가 잘 만들어져 있어 산림욕장을 지나서 만나의 광장을 통해 북구 만덕동이나 쇠미산 등산로를 통해 동래구 사직동으로 넘어갈수도 있습니다.

성지곡 수원지는 1909년에 지어진 우리나라 최초의 콘크리트 중력식 댐이자 근대적 상수도 시설입니다. 100년이 넘으 ㄴ댐인데 사고 한번 일어난 적이 없을정도로 보존 관리가 잘되어 있습니다. 지금은 상수도로서의 기능은 완전히 중지되고 주변 일대가 공원화되어 있습니다. 2008년 7월 3일 문화재청 근대문화유산으로 지정되었습니다.

 

 

 

 

 

부산어린이대공원 산책로

부산어린이대공원은 가족 단위로 산책이나 등산하기 정말 좋게 길이 이루어져 있습니다. 수원지를 중심으로 공원을 한바퀴 돌아볼 수 있도록 정비된 산책로는 약 2.4km에 달하는 거리입니다. 산책로 주변에는 다양한 종류의 나무들이 자라고 있으며 보통 걸음걸이로는 40분에서 1시간 정도 소요됩니다. 이곳을 따라 키우미 숲, 가족친수공간, 수변공원등 각종 휴식공간이 설치되어 있으며, 정기적으로 시민 걷기 대회가 개최되고 있습니다. 총길이 3.5km 인 산림욕장도 있어 삼나무, 편백나무 등 5만여 그루의 수목이 우거져 있어 숲 속을 걸으며 피톤치드를 마시거나 상쾌한 산림욕도 할 수 있습니다.

수원지를 거쳐서 가면 휴식을 취할수 있는 친수공간인 수변공원에서 잠시 쉬었다 가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이곳에는 정자, 벤치등이 갖추어져 있고 박재혁의사 동상과 헌 7 학병 6.25 참전용사 기념비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어린이대공원산책로

어린 대공원 시설

 

1) 부산학생교육문화회관

어린이대공원 순환도로 입구 좌측 편에 위치하고 있으며 청소년을 위한 다양한 체험학습을 할 수 있으며 부산광역시 교육청에서 설립 운영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체험학습실과 대강당, 다목적홀, 전시실, 주차장등의 시설을 갖추고 체험학습과 문화교실을 운영하고 있으며 청소년 오케스트라 운영 및 다양한 축제행사를 개최하고 있습니다.

건물 앞 광장은 수영장 부지를 활용하여 조성되었으며 야외공연장, 문화 예술 및 기념행사 장소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2) 부산어린이창의교육관

어린이들을 위한 회관으로 지식 정보사회와 변화하는 과학기술을 반영한 체험교육으로 어린이의 꿈, 소질, 능력을 개발하여 바른 인성과 재능을 갖춘 인재육성을 위해 부산교육청에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전시관, 장영실관, 식물원, 초등영재교육원 등 다양한 어린이 관련 시설이 갖추어져 있어 연간 약 27만 명이 방문하고 있습니다. 지붕 위에 설치되어 있는 전망탑에 오르면 생공감 넘치는 부산시가지 전경을 한눈에 내려다볼 수 있습니다.

비록 걸어서 올라가기는 조금 힘들수도 있지만 어린 자녀가 있다면 방문하기 좋은 것 같습니다. 저도 저희 아들과 방문했었는데 너무 좋은 경험이었던 것 같습니다. 옆에 꿈나무 교통나라도 있는데 여유 있게 가서 여기도 같이 둘러보면 좋은데 저는 마감시간 때문에 가보진 못했지만 다음번에 2군데 다 가볼 계획입니다. 원래는 운영시간 내 자유관람제였으나 지금은 웹사이트에서 방문예약을 해야만 입장할 수 있습니다.

 

3) 어린이대공원 키득키득파크 물놀이장

어린이대공원 중턱까지 올라가면 어린이놀이터가 나오는데 여름에는 무료물놀이터로 운영됩니다. 휴장은 매주 월요일과 우천 시이며 운영시간은 오전 10부터 오후 5시까지이며 45분 가동 15분 휴식이며, 시설점검 및 휴식시간은 12시부터 1시까지입니다. 이 시간에 돗자리 위에서 가족단위로 도시락이나 싸 온 음식들은 먹으며 점심을 해결하면 될 것 같습니다.

물놀이장 운영 기간동은 다양한 이벤트와 문화 프로그램진행을 통해 볼거리 즐길거리가 제공되며 여름에 방문하여 더위를 식히고 여가를 즐기기에 좋은것 같습니다.